티스토리 뷰

2010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그 중에서 페이스북, 트위터는 안 들어본 사람이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외에도 무수히도 많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들이 생겨났고 지금도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사업화를 꿈꾸는 개발자들도 넘쳐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 맞추어 새로운 SNS를 하나 더 공부할 필요가 생겨났고 그것이 바로 링크드인(Linked in) 인 것이다.     링크드인 그게 뭔데? 링크드인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구인, 구직, 경력 관리 및 사업용 SNS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미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대중화된 SNS는 각각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이 있으며 그것들을 배경으로 지속적인 사업성과 이용자들을 늘리고 있다. 기존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과는 조금은 다르게 순전히 업무적인 SNS 활동을 위한 것이 링크드인 아닐까 싶다.     링크드인의 현황과 특징 링크드인은 2003년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200여 개국에서 이용하고 있고 전 세계 1억 8,700만명(우리나라 30만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19개 언어로 서비스 되고 있다. 또한 1초당 2명씩 가입 중이며 링크드인에 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260만개가 넘는다.     이 책은 링크드인에 대해 전혀 모르는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한 링크드인 입문서이다. 어떻게 가입하고 활용해야 하는지를 부분별로 하나씩 설명해 두고 있으며 틈틈이 사용에 관한 팁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의 말미에는 링크드인 활용법과 우수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 제목과 같이 링크드인은 구직과 구인을 하는 SNS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트위터의 단방향 네트워크도 페이스북의 감성 네트워크도 아닌 지극히 업무적인 SNS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나 역시 책을 읽으며 링크드인에 대해 그간 말로만 들었던 SNS에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이미 이력서를 쓰고 1촌을 맺으며 많은 업무상 인맥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링크드인을 통한 새로운 업무상 인맥들을 만들어 가는 도구로 링크드인은 꽤 매력적인 것은 틀림이 없으리라 보여진다. 다만 아직 국내 이용자가 30만명 수준에 머물다 보니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이 대중성이 결여되어 가입에 따른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 흠이긴 하다. 하지만 위기가 기회이듯 아직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가능성은 크지 않을까 싶다. 단순한 취업 사이트도 아니고 그렇다고 사적인 인맥만을 늘리기 위한 도구가 아니기에 링크드인을 배우고 익혀두면 그만큼 자신에게 기회는 다가오지 않을까 싶다.     책 표지에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되어 있다. 대학생을 포함한 모든 취업 준비생 자신의 경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은 직장인 직장을 옮기고 싶은 회사원 해외 비즈니스 종사자 서치펌에 근무하는 헤드헌터 우수한 인재를 찾고 있는 기업 인사 담당자 비즈니스 인맥을 넓히고자 하는 사람 링크드인을 사용하고 싶은데 사용법을 잘 몰랐던 분   혹시 위 8가지 항목에서 하나라도 해당된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이 책을 봐 두면 좋을 듯 하다. 새로운 세상을 위한 공부는 지금도, 앞으로도 꾸준히 필요하니까 말이다.

취업과 채용, 경력 관리의 패러다임이 바뀐다!전 세계 200개국, 약 1억 9,000만 명이 사용하는세계 최대 비즈니스 인맥 기반 소셜 네트워크, 링크드인링크드인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소셜 개념이 첨가된 구인, 구직 사이트’이다. 링크드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구인, 구직을 넘어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고 각종 업무에 활용하며, 인맥과 미래의 가능성을 넓혀가는 서비스이다. 링크드인은 우리나라 채용시장이나 사업 네트워크를 혁신적으로 바꿀 도구일 것이다.이 책은 철저히 초보자의 시선에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영어가 아닌 한국어를 기본으로 사용하는 한국인들의 사정에 맞도록 각종 설정 부분도 세심하게 다루었다. 링크드인을 처음 들어보는 사람도 이 책과 함께라면 몇 시간 안에 모든 기능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Part 01. 링크드인 만나기
Chapter 00. 링크드인 간단 매뉴얼
01. 가입하기
02. 프로필 만들기
03. 완벽한 프로필 만들기
04. 링크드인의 메인 화면 활용하기
05. 다른 사람 프로필 화면 보기

Chapter 01. 링크드인이란?
01. 링크드인이란?
02. 링크드인의 현황과 특징
03. 링크드인에 대한 다섯 가지 오해
04. 링크드인의 힘
05. 왜 링크드인을 써야 하는가?
06. 링크드인 둘러보기

Chapter 02. 링크드인 시작하기
01. 링크드인 가입하기
02. 외국어 프로필(이력서) 만들기
03. 프로필 사진 등록하기

Part 02. 링크드인 활용하기
Chapter 03. 사람들이 많이 찾는 프로필 만들기
01. 프로필 완성도를 100%까지 높이자
02. 매력적인 프로필을 만들자
03. 헤드라인을 점령하라
04. 매력적인 영문 이력서를 만들어라
05. 보유 기술을 표현하라
06. 공개 프로필을 활용하라

Chapter 04. 인맥 늘리기 대작전
01. 이메일 주소록으로 늘리기
02. 지인 찾기 기능으로 찾기
03. 검색으로 친구 찾기
04. 1촌 분류하기

Chapter 05. 링크드인 설정 완전정복
01. 프로필(Profile) 항목 설정
02. 메일 수신 설정(Email Preferences)
03. 그룹, 회사 및 애플리케이션(Groups, Companies&Applications)
04. 계정(Account)

Chapter 06. 링크드인 그룹
01. 그룹(Groups)이란?
02. 그룹의 종류와 특성
03. 그룹에 가입하고 활동하기
04. 그룹 만들고 운영하기
05. 그룹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Part 03. 사용자별 링크드인
Chapter 07. 링크드인으로 취직하고 이직하고 경력 관리하자!
01. 링크드인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라
02. 인맥을 넓히기 위한 팁
03. 채용 공고 찾아보기
04. 원하는 회사에 지원하기

Chapter 08. 링크드인으로 사람 뽑자!
01. 인사 담당자, 헤드헌터의 인맥 늘리기
02. 회사 페이지 등록하기
03. 채용 공고 내기
04. 인사 담당자, 헤드헌터를 위한 유료 서비스

Chapter 09. 링크드인으로 해외 사업하자!
01. 링크드인으로 사업을 한다고?
02. 내 프로필과 회사 검색 잘되게 하기
03. 스스로 찾아 나서기

Part 04. 링크드인 활용 대백과
Chapter 10. 링크드인 100배 활용하기
01. 낯선 사람에게 말 걸기-인메일과 오픈링크
02. 1촌 친구를 편지 전달자로 활용하는 ‘소개 요청’
03. 지식 창고-링크드인의 지식 검색
04. 뉴스
05. 애플리케이션
06. 알아두면 힘이 되는 링크드인 팁
07. 스마트폰에서 만나는 링크드인

Part 05. 링크드인 사용자 인터뷰
Interview 01. 히토시 호카무라(Hitosh Hokamura)
- 일본 에버노트(Evernote Japan) 대표 (일본)
Interview 02. 페이살 갤러리아(Faisal Galaria)
- 알바레즈 & 마살(Alvarez and Marsal) (영국)
Interview 03. 자심 알리(Jassim Ali)
- 옴니콤 미디어 그룹(Omnicom Media Group) (인도)
Interview 04. 김우정(Woo Kim)
- NHN 인베스트먼트 (한국)
Interview 05. 최병현(Allen ByungHyun Choi)
- 블룸버그(Bloomberg L.C) (일본)
Interview 06. 이진행(Barry Jin Lee)
- 어스티아 인터내셔널(Astea International) (미국)
Interview 07. 한동환(Bosco Han)
- 한국 어도비 시스템즈(Adobe Systems) (한국)
Interview 08. 유형국(Howard Yoo)
- 미국 아이비엠(IBM US) (미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