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에덴의 용

himdols 2024. 2. 28. 23:49


서점에서 구매한 책.칼 세이건의 유명한 책 중 하나라고 하는데, 이제야 읽어보게 되었다. 정재승 교수의 열두발자국에 이 책과 관련한 내용이 있어 한번 읽어야겠다...싶었는데 어제오늘 시간이 되어 살펴볼 수 있었다.뇌, 그리고 인간, 더 나아가 인류 문명 전체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었다. 꽤 오래 전에 만들어진 책이라고 하는데, 요즘 과학 기술의 눈부신 변화가 있다고 하지만 그리 어색하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아마 칼 세이건이 그만큼 시대를 내다보는 통찰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과학 기술의 발전 속에서 인간은 스스로를 자만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드넓은 우주에서 지구는 말 그대로 창백한 푸른 점일 뿐이고, 뇌 과학 역시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들이 밝혀진 것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인데...과학 책을 읽었는데 철학 책을 읽은 느낌이다. 조금 더 겸손하게, 그리고 노력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그리고 책 내용이야 그렇다쳐도 칼 세이건의 이력은 참 놀랍다. 인문학 학사에서 출발해 천문학자, 그리고 뇌 과학이라니...아무래도 어려운 내용이 종종 있어서 그냥 넘어간 내용이 있다. 나중에 시간이 좀 날 때 한번 더 읽어봐야겠다.
코스모스 로 전 세계인을 대우주로 안내한 세계적인 천문학자 칼 세이건이 이번엔 뇌의 신비를 탐구한다. 대폭발에서 시작된 우주의 진화에서 인류의 등장과 인간 지성의 진화에 이르기까지 150억 년의 시공을 가로지으며 우리가 어떻게 해서 우리 자신과 우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게 되었는지 분석한다. 뇌과학의 연구 성과와 동서양의 여러 신화를한데 어우르며 뇌라고 하는 미로를 탐구하는 칼 세이건의 뒤를 따라가다 보면, 인간 지성의 기원과 신비를 풀 수 있는 실마리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책을 시작하며

1장 우주력
2장 유전자와 뇌
3장 뇌와 마차
4장 메타포로서의 에덴
5장 동물의 추상 능력
6장 꿈속의 용들
7장 연인과 광인
8장 미래의 뇌
9장 지식은 우리의 운명

감사의 글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옮긴이의 글
찾아보기
그림 및 사진 저작권

 

[정기구독] 고교 독서평설 1년

여러가지 많은 이슈를 한번에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그렇지만 조금 치우친 듯한 느낌의 글들이 눈에 자꾸들어오네요. 학생시절에 공부하느라 지나칠 수도있는 이슈들이 모여있는건 좋았는데 그게 또 관점에 따라 불편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환경에 대해 강조함에 있어 환경이 먼저인가 사람이 먼저인가? 우리는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환경에는 사람도 포함이 된다는걸 조금 잊은 듯함에 ... 어쨌든 그럼에도 여러가지를 경험할 수 있어 좋긴합니다. 그리고

ythsd.tistory.com

 

pomp(화려) , apulia(아풀리아) , suffocation(질식)

기초영어단어하루하루 천천히 꾸준하게 알아보는게 중요해요 pomp ( 화려 ) pomp and circumstance ( 위풍당당 행진곡 )A New Spray Chrysanthemum Cultivar 39 Yellow Cap 39 with Pompon Type and Bright Yellow Color Petals for Cut Flower 선명한 화색의 황색 폼폰형 절화용 스프레이국화 39 옐로우캡 39 육성In antiquity there was a

hjtr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