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그만둬도 괜찮아

himdols 2024. 2. 5. 07:06


그만둬도 괜찮아 이 책을 읽으면 그만두고 싶어질까봐 살까말까 망설이게도 했던 제목이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아...정말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같은 여성 동료들에게 자신을 쥐어짜면서 무리하지 말고 잠까 멈추고 나를 돌아보라는 친언니의 조언을 해주는 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병행하는 것은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힘들다. 가정에서의 무수히 많은 책임들을 일차적으로 지게끔 사회 제도적으로, 유전자로 인식되어있는 여자에게 있어 더욱 그러하다. 그러기에 회사에서 짤리지 않을 정도로 일하면서 가정에서 아이들이 방치되지 않을 정도로 가정을 일구는 것은 여성을 피폐하게 하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내 삶에 쉼표가 왜 필요한지, 내 삶에서 무엇을 덜어내야 내 숨통이 트일지, 내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소소한 방법들, 여러가지 휴식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평생 짐만 지고 올라가고 올라가는 부판이라는 벌레가 되지 말고, 내 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필요없는 짐은 덜어내고 무엇을 위해 올라가려고 하는 건지 한번 더 생각해봐야겠다.
쉬는 방법을 모르는 여자들에게 보내는 따뜻한 조언

보통 여자들이 거치는 세 가지 관문이 있다. 결혼,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라는 관문이다. 이는 실제 통계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여성 중 25~29세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72%인 데 비해 30대에는 56%로 떨어지며, 40대부터 다시 증가하여 50~54세에 이르면 63%로 높아진다. 조직에서 버티기 위해서도, 가정이라는 안식처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여자들은 늘 뛰어야 했다. 그러다 보니, 뛰지 않으면 모든 것이 무너지고 만다는 틀에 갇히게 되어 정신적으로 체력적으로 완전히 불타버릴 때까지 자신을 소진해간다.

저자 역시 쉬고 있는 시간을 아까워하는 도전 중독자였다. 그랬기에 갑자기 멈추면 다시 일어설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그만두고 나서도 세상이 무너지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도리어 자신을 더 잘 알게 되고 인간관계와 세상사를 대하는 데 훨씬 여유로워졌다고 한다. 그 후 그녀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를 고민했고, 먼저 덜어내기를 시도했다. 그러다 보니 더해야 할 것들이 저절로 찾아왔다. 이전보다 인생의 속도는 느려지고 덜 치열했지만 더 많은 것에서 작고 소소한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삶은 단거리 경주보다는 마라톤에 가깝다. 여성들이 가정 안팎에서 든든히 중심을 잡아주지 못하면 가정이라는 안식처는 삐걱거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치열하게 사는 우리 여성들은 더더욱 쉬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타고난 에너지 또는 학창시절에 쌓아둔 에너지를 빼먹기만 하면서는 마라톤을 완주할 수 없다. 일상에서 계속하여 충전을 해주어야만 멀리, 오래, 거뜬하게 갈 수 있다. 내가 행복하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행복을 솟아나게 할 방법을 찾는다면 잠깐 멈춰 서서 이 책을 차분히 들여다 보자.


여는 글│그만둬도 괜찮아

1장 삶에 쉼표가 필요할 때
1. 여자는 왜 쉬지 못하는가
2. 시간이 없어서 못 쉰다고?
3. 그 많던 여자는 다 어디로 갔을까
4. 불타버리거나 녹슬어버리거나
5. 누구를 위해 버텨야 하는가?
6. 다시 쓰는 마시멜로 이야기
7. 인생길 반 고비에서 길을 잃은 여자에게
:: 재키제동이 만난 워킹맘: 서치펌 커리어케어 이영미 상무

2장 삶에서 덜어내기
1. 행복하지 않은데 왜 도전할까
2. 자정 넘어 욕실 청소하는 여자
3.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이유
4. 바닷물은 갈증만 더할 뿐
5. 나만 빼고 모두가 행복해?
6. 마음속 칸막이 하나씩
7. 칭찬받지 못하면 어때
:: 재키제동이 만난 워킹맘: 로레알 키엘 이선주 상무

3장 삶에 더하기
1. 삶을 바꾼 만남
2.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3. 작은 기쁨을 만끽하는 기술
4. 나는 먹는 대로 만들어진다
5. 순간이여 멈추어라
6. 지금을 사는 기쁨
7. 그대 그 모습 그대로
:: 재키제동이 만난 워킹맘: 더 니즈앤씨즈 커뮤니케이션랩 명성옥 대표

4장 일하는 여자가 알아야 할 일곱 가지 휴식법
1. 미녀 삼총사의 수다
2. 내 남자 사용법
3. 작은 전구가 깜빡일 때
4. 명품백이냐 안식년이냐
5. 완벽을 버리고 온전으로
6. 새롭고 낯선 경험
7. 워킹맘이여, 윈드서핑을 즐겨라
:: 재키제동이 만난 워킹맘: 유니레버 고희경 상무

닫는 글│그만둔 다음엔 뭘 해야 할까?
감사의 글

댓글